더 K9 - 배터리 충전 두 번째 이야기...

2021. 1. 5. 13:40DIY/The K9 (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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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이거 배터리가 겁나 무거워서(30 kg) 다시 안 하려고 했건만,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 장착하고 3일 정도 운행했는데도 도대체 중립 주행이 활성화 안 된다. 배터리 충전량은 보조배터리 장착 직후 56%에서 3일 주행 후 67%.

 

AGM 배터리는 차량 장착 상태에서 알터네이터의 발전 능력으로 충전되려면 엄청 오랜 시간이 걸린다. 서울 <--> 부산을 왕복 10시간 정도 운행한다고 해도 10% 이상 충전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 말은 기아직영서비스 기사가 해 준 말임돠. 일반 배터리 충전기로는 24시간 이상 걸릴 수 있고 직영서비스에서 갖고 있는 고속충전기는 4 ~ 6시간이면 완충된다고 하더이다.

*실제로 지난 5월 경에 이틀간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왕복 9시간 정도 운행했음에도 배터리 충전량 증가는 매우 작았음을 이미 확인한 바 있음.

서비스센터에서 들은 얘기는 일반인이 흔히 알고 있는 AGM 배터리 특성과는 좀 다른데? 우리는 흔히 AGM 배터리가 납배터리보다 충방전이 빠르다 라고 알고 있는데 어찌 된 걸까?. ISG(Idle Stop and Go), 알터네이터의 발전제어방식 등 예전 차량과는 다르게 알터네이터가 상시 충전 상태로 돌아가지 않고 배터리 센서가 감지하는 데이터에 따라서 ECM(=ECU)에서 발전제어 명령을 내린다. 즉, 알터네이터가 돌아가지 않는 상태에서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사용(방전)하게 되고 이게 일정량 떨어지면 알터네이터를 돌려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되는데 이런 순간적인 충전과 방전에는 AGM 배터리가 빠르고 내구성도 높다는 의미로 나는 이해를 하고 있다. AGM 배터리의 충방전이 빠르다는 걸 오해하면 방전된 배터리나 충전량이 떨어진 배터리를 충전시키는데도 빠른 시간 내에 된다고 받아들일 수 있겠지. 예전 차량의 경우 방전되었을 경우 점프 방식으로 시동을 켠 후에 30여분 정도만 지나면 배터리가 어느 정도 회복(충전)되지만 AGM 배터리는 30여분 정도 시간으로는 충전량 증가가 매우 작다고 합디다(이 말도 서비스센터에서 들었음). 요새 차량은 어지간하면 발전제어방식을 쓰기 때문에 차를 장시간 운행한다고 배터리 충전량이 마냥 증가하진 않는다. 이렇게 이해하고 있는 게 맞는 건지도 사실 잘 모르나 논리적으로 이런 결론에 도달했음. ㅋㅋ.

아무튼,

서비스센터 들어가기도 뭐하고 해서 귀찮지만 다시 배터리 떼어서 Foxsur 충전기로 충전 시작. 출근하자마자 배터리 떼내고 창고에 두고 충전. 충전기 지시창에 배터리 충전상태가 40% 대로 나온다. 음... 4시간 충전 후에도 40%, 6시간 후에도 여전히 40% 로 뜬다. 충전 모드를 AGM모드가 아닌 CAR/TRUCK모드로 바꾸면 60% 상태. 뭐가 잘못된 건가? 왜 충전량이 몇 시간이 지나도 전혀 올라가지 않느냔 말이다.

7시간 쯤 지나니 AGM 모드에서는 60%, CAR/TRUCK모드에서는 80% 대. 퇴근 시점 (충전 시작 시점으로부터 약 9시간 뒤)에 충전기 지시창에는 AGM모드에서 여전히 60%, CAR/TRUCK모드에서 80% 대. 에라 퇴근해야 하므로 여기서 그만두자.

좌: AGM 모드, 우: CAR/TRUCK 모드

차에 장착하고 스캐너로 배터리 상태 확인하니 역시 배터리 센서의 오류로 이상한 수치가 나옴. 이건 배터리 센서를 초기화 해야 정상으로 돌아온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블랙박스 전원선 빼고, 보조배터리로 연결된 퓨즈 박스 상시 전원에 꼽힌 퓨즈도 뽑았다.

4시간 뒤

아이고. 이제서야 82%.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하다. 노화율은 보조배터리 장착 전 56%에서 100%로 회복.

UVO로 확인한 배터리 상태 역시 "양호". 이거 그동안 계속 "보통"으로 나타났음.

앞으로 보조배터리가 열일 해 주면 이 상태에서 급격히 나빠지지 않을 테고 중립 주행 기능도 곧 돌아오겠지.

이렇게 상황을 관찰하던 중 최종으로 드뎌 배터리 문제 해결 봤다.

전날 저녁 파킹 시에 배터리 충전율 76%, 노화율 91%. 13시간이 지난 그다음 날 아침 출근 시 블랙박스는 잘 돌아가고 있고 배터리 충전율 76%, 노화율 91%로 전날 데이터랑 동일하다. 즉, 블랙박스 보조배터리가 잘 작동하고 있으며 차량 배터리는 아무런 충전 저하가 일어나지 않았다. 또한 차량 시동 후 3분 뒤 출발하고, 시동 시점으로부터 10분 지난 시점에서 ECO 모드로 주행 중에 "중립 주행"도 활성화되고 모든 게 정상이 되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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