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5. 23:14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작업일: 2020-03-05)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이네. 이번엔 누가 5년간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려나? ㅇㅅㅇ? ㅇㅈㅁ? 후자보다는 전자이겠지? 후자는 아무리 봐도 깜냥은커녕 깜빵에 가야 하는 거 아녀?. 그렇다고 전자가 썩 마음에 드는 건 아니다. 민주당 열렬 지지자인 나를 이렇게 맘 돌리게 한 놈들이 누구냐! 분골쇄신의 마음으로 거듭나거라.
오전에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를 마치고, 구국의 마음을 안고 다이 장소로 출~~~~~발~~. 이게 뭔 개~~~소리야! ㅋㅋ
2013년식. 주행거리 약 24.7만 킬로.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단가 | 합계 |
54830-4D000 |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좌측 | 1 | 13,200 | 13,200 |
54840-4D000 | 링크 어셈블리-프론트 스태빌라이저,우측 | 1 | 13,200 | 13,200 |
54559-2E000 | 플랜지 너트-셀프 락킹 | 4 | 220 | 880 |
교체 난이도는 하체 부품 치고는 쉬운 편이다.
1. 기어 P,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뒷바퀴 고임목 설치
2. 잭 업 → 안전말목 설치. 자키로 차 들어 올리는 거 진짜 짜증.
3. 타이어 탈거
밀워키 직각임팩렌치 최대 풀림 토크가 300 Nm라는데 현기차 휠 러그 너트 표준 체결 토크인 9 ~ 11kgf.m(= 88 ~ 108 Nm)으로 잠긴(사실 얼마의 토크로 잠겨 있는지는 모른다. 이보다 더 강하게 체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 너트를 풀 수 있는지 동영상에 담아 보았다. 잘 풀어 낸다. 정비소에서 임팩으로 무지하게 조이면 쪼금 힘이 달릴 수도.
4. 활대 링크 고정 너트(19mm)가 작업자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되어 있어서 그나마 너트 해체가 수월하다. 복스알과 라쳇 렌치 조합을 안 쓰고 옵셋 렌치를 사용하면 공구 접근이 더 쉽다.
5. 분해의 역순으로 신품 장착
활대 링크 상/하 너트의 체결 토크는 10 ~ 12 kgf.m. 임팩 렌치를 자꾸 쓰다 보니 토크 렌치로 일일이 조이는 게 자꾸 귀찮아진다. 직각임팩렌치로 걍 두두두두두 조였다.
잭 업하고 타이어 탈거하는 것이 번거로울 뿐 활대 링크 단순 교체 작업은 쉽다.
오늘도 밀워키 직각임팩렌치가 열일 했다. 자동차 정비가 취미이신 분들은 이 공구 꼭 구비하시구려. 제 몫을 톡톡히 한다오.
끝.
============== 추가 작업 ==============
디스크 로터는 물론 디스크에 접촉하는 휠 내측 부분에 녹이 꽤 있어서 휠 너트를 다 풀어도 휠이 디스크에 단단히 붙어 버려서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전동 드릴에 베이비 브러시를 장착해서 디스크의 녹과 휠 내측 녹을 다 제거하고 최근에 구입한 스프레이식 고착방지제를 살짝 뿌려주었다.
근데 조만간 디스크 로터와 패드를 교체해야 한다. 패드 마모를 확인하니 거의 다 닳았고 디스크 역시 상태가 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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