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 R - 프런트 활대 링크 교체 DIY

2022. 2. 27. 14:21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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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일: 2022-02-26)

부품 정보

활대 링크 품번이 변경되었다.
54830-1S000 (가격 9,020원). 좌/우 구분 없다.

교체 작업은 댐퍼 풀리 교체할 때 이미 어느 정도 하체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에 연계 작업으로 진행했다.
작업 전에는 항상 교체할 녀석을 강한 눈빛으로 함 째려본다. 그래야 짜식이 주눅 들어서 고분고분 풀린다. ㅋㅋ.

활대 링크 고정 너트 주위의 먼지를 쇠 브러시로 좀 털어내 주고 침투제를 충분히 뿌려준다.

활대 링크 상/하 고정 너트 사이즈는 17mm. 풀 때나 조일 때 너트가 헛돌 수 있는데 이럴 때 맞은편에 17mm 스패너를 꼽아서(스패너를 꼽을 수 있게 다 만들어져 있다. 육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스패너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탁 걸리는 시점이 있음) 고정시키고 너트를 풀면 된다. 임팩 렌치가 있으면 너트가 헛돌 틈도 없이 순식간에 너트를 해체할 수 있다.

활대 링크 위쪽 너트는 바로 보이기 때문에 작업이 쉬운데 반해서, 아래쪽 너트는 차량 안쪽으로 바라보고 있어서 노상 다이 입장에서는 공구를 쓰기가 애매하다. 간혹 어떤 차종은 로어암에 너트가 가려져서 아예 공구 접근이 안 되기도 하는데 이럴 때 활대 밑에 자키를 받치고 올려주면 활대가 위로 움직이고 너트에 공구 접근이 가능하기도 하다.

상/하 너트를 풀어도 활대 링크에 차량 하중이 걸려서 활대 링크가 잘 안 빠질 수 있다. 좌/우를 동시에 잭 업하지 않으면 한쪽으로 더 하중이 실려서 더 어렵다. 동시에 좌/우를 잭 업하면 바로 빠진다. 한쪽씩 작업할 경우 로어암 하단이나 디스크 로터 하단을 자키를 받치고 높이를 올려주면 활대 링크에 걸린 하중이 풀리고 쉽게 뺄 수 있다.

활대 링크는 다른 하체 부품에 비해서 수명이 짧으며 고무 부트가 터지고 볼 조인트 윤활성이 떨어지면서 주행 중 "뚝" "뚜둑"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하체에서 뭔가 소음이 나면 제일 먼저 의심해 봐야 하는 놈이다.

소음이 나서 교체한 것은 아니고 갈아줄 시기가 된 듯 해서 교체함.

조수석 활대 링크 교체 후


탈거한 활대 링크의 볼 조인트 상태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


순식간에 좌/우 교체에 성공. 활대 링크를 교체하면 좌/우 롤링 억제가 확실히 잘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최근 구매한 밀워키 직각임팩렌치를 실 사용해 보니 아주 좋네. 특히 일반 임팩 렌치로 접근이 안되는 좁은 공간에서도 임팩을 쓸 수 있으니 넘흐 좋더군. 활대 링크 너트(체결 토크 10 ~ 12 kgf.m)를 약간 시간이 걸렸지만 잘 풀어내더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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