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9. 10:06ㆍDIY/제네시스 BH
다이 거리 없을까 궁리하던 중 워크인이 떠올라서...
워크인이란 동승석의 시트를 전/후, 등받이 폴딩/리클라이닝을 스위치로 작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순정 워크인 스위치는 동승석 시트 좌측면에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다.
작업은 워크인 스위치, 전용 릴레이를 구입하면 되는데 이걸 아예 세트로 만들어서 jack by jack 형태로 팔기도 한다. 이렇게 상품화되어 있는 것을 구입하면 부품가만 5만 원 정도 소요된다.
그러나 다이는 항상 헝그리 해야 다이라고 할 수 있기에, 난 스위치만 구입하였다. 스위치도 순정 워크인 스위치 형태가 아닌 스티어링 휠을 전동으로 틸팅/텔레스코핑 하는 스위치로 작업할 생각이어서 이른바 조그 스위치를 구입하였다. 가죽 시트에 구멍 내기도 좀 그렇고 해서.
이 스위치는 제네시스 순정의 스티어링 휠 틸팅/텔레스코핑 스위치인데 어차리 4방향으로 동승석 시트를 제어하기 때문에 아무 상관이 없다. 품번은 96391-3M000. 가격은 8,250원. 사진 왼쪽은 NF소나타에 들어가는 커넥터이다(가격 3,300원). 이 커넥터를 구입한 이유는 조그 스위치의 커넥터와 잭으로 결합시키기 위해서이다. 안 그러면 일일이 배선 연결하고 납땜하고 그래야 한다. NF소나타 커넥터가 총 3개인데 2개만 쓸 수 있고 나머지 1개는 조그 스위치와 사이즈가 안 맞는다. 커넥터를 분리하면 터미널 핀이 조그 스위치와 매칭이 안 되므로 터미널 핀을 뽑아서 조그 스위치 터미널 위치와 매칭 시켜야 한다. 커넥터에서 터미널을 뽑아내는 것은 무식하게 뻰찌나 플라이어로 부셔서 빼낼 수도 있지만 이게 다 분리가 가능한 구조와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이 다 있다. 나도 인터넷 뒤져서 간신히 성공. 한 번 해보니 별 것 아닌데 처음엔 좀 당황스럽기 하더라.
조그 스위치 커넥터에는 터미널 핀수가 5개이다. 당근 배선도 5가닥이지. 커넥터는 7핀 방식인데 2개 핀 구멍은 비어있다. 제네시스 원래의 핸들 전동 틸트/텔레스코프라는 것이 이 스위치를 틸트(핸들 위/아래 조정), 텔레스코프(핸들 업/다운; 핸들을 최대한 짧게 핸들이 길게 운전자 쪽으로 튀어나오도록)하는 용도라서 그 용도를 무시하고 워크인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각 핀의 용도를 아래와 같이 지정했다.
3번 터미널 - Tilt Up --> 등받이 접힘용 배선과 연결
4번 터미널 - Telescopic Forward --> 시트 전진 배선과 연결
5번 터미널 - 접지
6번 터미널 - Tilt Down --> 등받이 뒤로 젖혀짐 배선과 연결
7번 터미널 - Telescopic Backward --> 시트 후진 배선과 연결
*주의: 조그스위치에서 마주 보는 두 개의 방향이 한 조로(그러니까 3번/6번 조합, 4번/7번이 서로 마주 보도록 해야 함)
이 정도 정보를 바탕으로 우선 NF소나타 암놈 커넥터(검은색)에서 연장 배선을 5가닥 납땜하여 연결한다. 길이는 약 2미터 정도. 조그 스위치를 핸들 쉬라우드 하단 커버에 장착할 것이므로 이 위치부터 동승석 시트 하단까지 배선을 연결시켜야 하기에 넉넉한 길이가 필요하다.
자 그리고 동승석 시트 하단의 전동시트 스위치 작동 배선과 매칭 시켜서 연결해 주면 된다. 걍 기존 배선 피복 벗겨내서 브릿지하면 되는데 혹 나중에 고장 등으로 인하여 탈착 할 경우를 대비하여 시트 하단에도 5핀 커넥터를 준비하여 작업할 생각이다. 그래서 5핀 커넥터 암/수가 필요한데 이건 옥션에서 개당 1500원 정도에 구입하면 된다. 커넥터만 달랑 있는 것이 아니고 커넥터에 배선이 암/수놈 양쪽으로 각각 30 cm 정도씩 연결되어 있다.
조그 스위치 커넥터 수놈--> 5핀 커넥터 암놈(NF소나타용) 연결 --> 연장 배선 2미터 --> 5핀 커넥터 암/수 --> 전동시트 제어용 배선과 브릿지
이렇게 연결 및 배선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까지 어려운 것은 없다. 그냥 손이 가는 번거로움만 있을 뿐...
아직 옥션에서 구입한 5핀 커넥터 배송이 되지 않았기에 오늘은 여기까지...
----------------------- 추가 -----------------------
커넥터 택배 도착. 요거이 5핀 커넥터와 배선 세트이다. 한쪽(암/수 상관없이) 커넥터 끝단을 연장 배선 끝단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다른 한쪽 커넥터의 배선 끝단은 시트 하단의 배선과 브릿지 시키면 이제 조그 스위치를 통해서 동승석 시트를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는 거지.
고로 핸들 쪽 정비할 때나 동승석 시트 하단 작업할 때 바로 커넥터만 탈착 하면 작업에 방해가 안 되는 편리한 방식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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