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0 - 울트라 짱 초야매의 초급속 머플러 아연 코팅 DIY

2024. 7. 9. 12:55DIY/i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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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를 오랜 기간 많이 했지만 머플러(속칭: 마후라) 코팅 작업은 할 생각도 든 적이 없었고 그래서 해 본 적도 없다. 그런데 사공이 연령이 오래되다 보니 머플러 부식도 상당해 보이고 특히 이 차 중통 머플러의 용접 부위가 잘 떨어져 나간다.

그래서 차 밑으로 기어 들어가 손을 뻗어서 닿는 구역까지 아연 스프레이를 뿌려보자.

머플로 코팅제는 종류가 다양한데 다 무시하고 아연 스프레이를 구입했다. 아연(징크 = Zinc) 스프레이의 내용액은 되직한 짙은 회색이다. 페인트나 락카류는 아니고(원래는 그런 건 줄 알고 구입했음) 막상 뿌려보니 언더코팅제와 비슷하더이다.

 

냉간 아연도금 코팅제. Corrosion inhibitor & coating on welding parts. 영어를 해석하면 "용접부의 부식 방지 및 코팅"이라는 의미다.

* 엔진 냉간 상태에서 작업할 것. 주행 후에는 머플러의 온도가 상당하여 화상의 위험도 있으니 절대 금지.

1. 차 리어 쪽 순정 잭 포인트 좌/우를 잭 업. 그래야 머리를 어느 정도 들이밀고 기어 들어갈만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2. 엔드 머플러와 중통 Y 분기점까지(더 안쪽은 기어 들어가기도 힘들고 무서움) 철 브러쉬로 대충 녹을 벗겨내줌. 엔드 머플러(이중으로 되어 있음) 외피는 많이 삭아서 그냥 우수수 부서지면서 가루가 떨어진다. 이중 통이기 때문에 외피 통이 벗겨져도 아무 상관없다.

좌측 엔드 머플러
우측 엔드 머플러

 

중통 Y 분기점의 용접 부위가 잘 삭아서 떨어진다고 하는데 외관상으로 그리 심하지 않다. 오히려 엔드 머플러 상태보다 더 양호한 편이다.

돗자리 깔고 기어 들어가서 녹을 제거하기 때문에 얼굴에 녹 가루를 뒤집어쓰지 않도록 조심한다.

막상 철 브러쉬로 녹 제거를 하다 보니 귀차니즘이 발생. 에이 녹 제거니 청소니 안 하면 어떠리. 그냥 뿌리기로 급선회.

3. 커버링 테이프도 안 챙겨왔고 신문지도 없고. 에이 하체에 여기저기 좀 흩날려서 묻으면 어떠리 하면서 그냥 뿌림.

그냥 대충 엔드 머플러의 녹이 많이 보이는 부분과 중통 용접 부위를 중점으로 뿌렸다. 보이는 부분과 팔이 닿는 부분만 뿌렸음. 더 이상은 나도 몰러. ㅎㅎ.

벌겋게 피어오른 녹 부분이 가려지니 심적 안정성은 올라갔는데 내구성이 어떨지는 모르겠다.

 

아연 스프레이에 대롱 노즐이 없어서 깊숙한 부위에 뿌리기가 거시기 했는데 조만간 2차전을 함 해야겠다.

(내가 사용한 스프레이 노즐에는 대롱을 꼽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구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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