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로틀 바디 클리닝

2020. 11. 26. 10:26DIY/제네시스 B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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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8월에 스로틀 바디 클리닝을 하고 14개월 만에 다시 하였다.

 

제네시스 3.3 MPI 엔진 - 스로틀 바디 클리닝 - Part 2

주말 토요일. 아침을 먹고 다이를 위해 한적한 장소로 이동. 햇볕이 따가우므로 나무 그늘이 있는 명당자리를 찾아서 ㅎㅎ. 스로틀 바디 클리닝은 난이도 하급으로 볼 수 있는 다이다. 필요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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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겠거니 하고 스로틀 바디를 열었더니 두둥!!!

전면부는 비교적 깨끗한 것처럼 보임. 밸브 원형의 가장자리에 검은색 카본이 보임
스로틀 바디 뒷쪽은 카본 침착이 꽤 많이 관찰됨

스로틀 바디 고정 볼트(10 mm) 3개를 풀어서 뒤쪽을 보니 카본 침착이 꽤 많이 보이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액셀 반응이 좀 굼뗬다.

스로틀 바디 세척액을 수 차례 듬뿍 뿌려서 카본 검뎅이를 모두 제거. 세척액 뿌려주고 잘 안 닦이면 걸레나 칫솔로 문질러서 카본을 제거한다.

세척 후 깨끗해진 스로틀 바디 전면부. 뒤쪽 역시 깨끗하게 청소함

초기화는 키 On 상태에서 (시동걸지 말고) 5초 이상 대기 후 키 Off 하고 그리고 시동 걸면 됨.

스로틀 바디 커넥터 탈거시에 록킹 핀이 부러졌음. 플라스틱 인지라 엔진 열로 인하여 플라스틱이 경화되어서 송곳으로 살짝 누르니 그냥 맥없이 부러져 버림. 마침 작년에 록킹 핀을 사놓은 게 있어서 바로 대체함. 물론 록킹 핀 없이 커넥터를 체결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찜찜하지.

좌측: 신품 록킹 핀, 우측, 가운데 핀이 부러진 탈거한 놈. 이 부품은 모비스에서 따로 판매 안함

이 록킹 핀은 에어클리너에서 스로틀 바디로 연결된 주름관에 설치된 공기량측정센서(MAFS)에도 동일하게 사용된다. 가운데 고정용 핀이 부러졌다. 이 록킹 핀이 끼워진 커넥터 탈거는 반드시 이 록킹 핀부터 제거해야 된다. 이런 커넥터 탈거할 때 탈거 방법을 모르면 아주 애먹는다. 록킹 핀 위치가 아래쪽으로 향하고 있어서 잘 안 보여 탈거할 때 좀 짜증 난다.

록킹 핀은 구부러진 송곳을 이용해서 가운데 고정 핀을 누른 후에 잡아 당겨서 제거한 후에 커넥터 전체를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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