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BH - 드라이브 벨트, 텐셔너, 아이들러 교체 DIY - Part 1 - 준비 단계

2020. 11. 27. 10:07DIY/제네시스 BH

반응형

음홧홧 !!

봄이닷. 그래서 봄맞이 다이 추진 중.

BH모델 중 3.3 리터 MPI 엔진 모델이다. GDI 엔진도 동일한 걸로 안다.

실제 모습을 보자.

작업 순서.

**주의: 벨트에 장력이 있는 상태에서 자칫 방심하다가 손가락이 끼일 수 있으니 조심.

1. 벨트를 먼저 제거하고 나면 워터 펌프 풀리가 휙휙 돌아가기 때문에  고정 나사를 풀기가 어려우니 먼저 워터 펌프 풀리 고정 볼트 4개를 약간 풀어놓는다 (just breaking). 물론 임팩을 쓸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면 안 해도 됨.

2. 오토 텐셔너 장력 해제 볼트(19 mm)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벨트 장력을 해제한 후에 벨트 제거. 오토 텐셔너를 원위치시킬 때는 천천히 힘을 풀어서 원위치시킨다. 장력 해제 볼트 위치가 위에서 내려다 보면 잘 안 보인다. 형태는 볼트 머릿부분인데 풀 수 있는 볼트가 아니니까 잘 들여다 보면 보인다.

장력 해제 볼트를 암 보스라고 하네요.

**주의: 벨트가 감겨 있는 모양을 기억하지 못하면 나중 신품 장착할 때 고생한다. 그러니 반드시 벨트 제거 전에 사진을 찍어 남겨 놓으시라.

3. 아이들러 커버를 제거(손으로 비틀거나 일자 드라이버로 젖힘)하고 14 mm 볼트 제거

4. 오토 텐셔너 고정 볼트 2개 제거.
B볼트: 19 mm (17 mm 인가? 아직 작업 전이라 확실치 않음)
C볼트: 12 mm

5. 워터 펌프 풀리 제거
10 mm (?) 볼트 4개 제거

6. 장착은 분해의 역순. 

워터 펌프 신품 장착 --> 오토 텐셔너 신품 장착 --> 아이들러 신품 장착

벨트는 다음의 순서로 끼운다. (벨트는 장착 방향성이 없다고 한다. 근데 엄밀하게는 방향성이 있다. 벨트 표면에 인쇄된 글자가 정방향으로 되도록 장착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하는데 현장에서는 방향 없이 막 끼운다고 한다.)

크랭크 샤프트 풀리 --> 에어컨 풀리 --> 아이들러 풀리 --> 알터네이터 풀리 --> 워터 펌프 풀리 --> 오토 텐셔너 풀리.

벨트를 위 순서대로 끼우되, 마지막 오토 텐셔너에 끼우기 위해서는 오토 텐셔너 장력 해제 볼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벨트를 오토 텐셔너에 끼우고 힘을 서서히 풀면서 오토 텐셔너를 원위치 시킨다.

벨트 장착 시 풀리 홈과 벨트 홈이 잘 일치되도록 해야 함은 당연한 야그.

BH 엔진은 V6 엔진이고 벨트가 전면부에 위치하고 다행히 라디에이터와 벨트 사이에 공간이 충분히 넓어서 작업성이 아주 좋다. 대부분의 4기통 엔진의 현기차는 벨트가 조수석 쪽에 위치하고 공간이 무척 좁아서 작업성이 아주 나쁘다. 경우에 따라서는 좁은 공간에 복스 소켓을 집어넣을 공간 조차 확보 안 될 경우 특수 공구가 필요하다. 헤드가 아주 낣짝한 소켓 렌치 비슷한 게 있다. 천조국에서는 파는데 국내는 모르겠음.

1년 전부터 할까 말까 고민 중에 있는 다이인데 이번에도 진짜로 할지는 미지수임. 왜냐하면, 요새 기변 하려고 마눌님한테 작업 중인데 아직 잘 안 넘어오고 있음 ㅠㅠ.

보통 정비소에서 겉벨트 셋트 교체라고 해서 워터 펌프까지 같이 교체하게 된다. 그러나 워터 펌프 수명이 요샌 20만 km 정도는 거뜬하다. 굳이 워터 펌프까지 갈 필요 없다. 그리고 다이로 워터 펌프까지 교체하려면 냉각수까지 다 빼내야 하고 작업이 겁나 많아지고 더러워진다.

벨트도 과거에는 5-6만 km 정도가 고작이었지만 요샌 10만 km는 기본적으로 넘기고 15만 km 정도까지도 잘 버텨 준다. 그러나 고무 재질인지라 10만 km 정도 넘으면 한 번 갈아주는 게 정신적으로 위안이 된다. 지금 내차의 주행거리는 11만 km.

아이들러, 오토 텐셔너는 특별히 이상은 없지만 벨트 교체하는 김에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에 같이 작업해 주려는 것뿐이다. 아직 소음이나 진동 등은 없다.

할까 말까? 고민... 

=============================================

이 글은 한 달 여 전에 작성한 것인데(2017년 3월), 결국 실행을 못하게 됐... ㄷㄷㄷ.

오늘 제네 떠나보냈다. 2년 반 동안 고생 많았다. 또 다른 중고차로 기변 확정... 이제 다른 차종으로 I'll be back. 

혹시나 다이 할 분들에게 참고되라고 올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