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HD - 미션 마운팅 교체 준비

2020. 11. 29. 11:40DIY/아반떼 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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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미미를 성공적으로 교체하였기에 그 후속으로 미션 미미를 교체하고자 한다.

 

아반떼 HD - 엔진 마운팅 교체 DIY

차량 잔진동이 있기에 이 참에 갈아 보자. 흔히 엔진/미션 마운팅을 미미라고 부른다. 여기서도 편의상 미미라고 부른다. 천조국에서는 engine mount 라는mount라는 용어 대신에 motor mount라는 표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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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준비 과정과 정비 매뉴얼부터 정리해 본다.

필요 부품 명세

작업 개요 설명

미션 미미

1. 미션 미미는 엔진룸에서 바로 안 보인다. 배터리가 있는 쪽 부분을 들어내야 비로소 보인다. 인테이크 호스, 에어 클리너 박스, 배터리, 배터리 트레이를 모두 탈거한다. PCM(ECU) 커넥터를 꼭 탈거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음. 요건 실전에서 걸리적 거리면 탈거하고 간섭이 없으면 그냥 둔다. ECU 커넥터 탈거해야 됨(에어 클리너 박스에 붙어 있는 채로 탈거)

2. 미션 하부를 받쳐야 하기에 잭 업하고 안전말목 거치한다. 미션 미미가 운전석 쪽에 있기에 운전석 쪽만 잭 업해도 되지만 좌/우 균형을 유지해 주기 위해서 앞쪽 좌/우를 모두 잭 업하고 안전말목을 거치.

3. 차량 하부로 기어 들어가서 미션 오일 팬 하부를 확인하고 역시 충분한 하중을 받을 수 있는 곳(모서리쪽)을 선택하여 사다리 자키에 각목 완충재를 대고 미션을 지지시킨다. (미션 하부는 엔진 하부와 달리 잭을 지지할 자리가 비교적 여러 곳을 고를 수 있어 보인다. 일전에 차량 밑에서 확인한 바에 의하면 그렇다. 실전에서는 어떨지 가늠해 봐야겠지.)

4. 미션 미미 고정 볼트/너트를 모두 풀러준다. 볼트 1개가 미미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볼트에 공구 접근이 애매하다고 한다. 첨엔 공간이 없는데 미션 오일팬에 받친 자키를 약간 높여주다 보면 소켓이 들어갈 공간이 확보된다고 한다. 따라서 맨 처음 이 볼트에 공구 접근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 접근이 어려울 경우 바로 작업은 GG 치고 접기로 한다.

5. 신품 미션 미미를 장착한다. 역시 볼트가 제대로 체결이 안 될 경우 미션을 지지하고 있는 자키 높낮이를 조금씩 조정하면서 자리를 찾아주면 된다.

6. 젤 굵고 긴 볼트 2개는 완전히 조이지 않고 가체결 해 주고 나머지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그림을 뒤집어야 실제 보이는 장착 모습과 동일해서 부득이 하게 뒤집었음.

빨간색 화살표의 볼트가 아래 좁은 공간에 박혀 있어서 공구 접근이 애매한 곳이다.

7. 미션을 지지하던 자키 빼고 안전말목 제거해서 차량을 바닥에 안착한다.

8. 배터리 트레이와 배터리를 장착한다. 인테이크 호스와 에어 클리너 박스는 장착하지 않은 채 둔다. 왜냐하면 아래 과정을 수행하고 볼트를 최종 조여줘야 하기 때문이다. 배터리/배터리 트레이까지는 장착해도 최종 조여야 할 볼트는 보인다 (그럼 처음에 굳이 이걸 왜 탈거했느냐? 일부 볼트가 간섭되기 때문). 또한 시동을 걸어야 하기에 배터리를 장착해 줘야 한다.

마지막 과정은 엔진 미미 작업과 동일하다.

시동을 키고 기어 레버를 P --> R --> N --> D를 몇 초씩 머물면서 이동시켜서 미미가 제자리를 잡아가도록 해 준다.

그리고 가체결 했던 볼트 2개를 최종 조임 토크로 조여 준다.

위 작업이 번거로워서 모든 볼트를 바로 최종 조임 토크로 조여주고 분해했던 인테이크 호스, 에어 클리너 박스, 배터리 장착.

근데 이 작업을 언제 한다냐... 오늘 좀 추운데 할까 말까 고민 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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