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7. 10:16ㆍDIY/아반떼 HD
이거슨 무엇인고? 꺼내 보거라!
인히비터 스위치.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4270023010 |
스위치-인히비터 |
1 |
13640 |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패드 교체가 마지막일 거라고 예상했건만...
기어 P에서 R로 처음 움직일 때 레버가 뻑뻑허니 영 마음에 안 든다. 경사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제대로 체결하지 않은 채 차를 세우게 되면 미션 내부 톱니에 스토퍼가 걸리면서 한쪽으로 하중이 치우치다 보니 차를 다시 운행하려고 기어를 P에서 R로 옮길 때 스토퍼가 톱니에서 빠지면서 쿵 하는 충격이 오게 되는데 지금은 평지임에도 불구하고 P에서 R로 움직일 때 레버가 뻑뻑하면서 약간의 충격도 일어나는 증상이 있다. 이 정도 상태는 원래 그런 건지도 모르겠지만 난 싫다.
갈지 뭐. 뜯는 김에 미션 입력/출력 속도 센서도 갈까 하다가 오버하는 듯해서 스톱.
이미 동일한 작업을 했던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
아반떼 HD(회사차) 예방정비 5탄 - 인히비터 스위치
5탄은 인히비터 스위치 교체닷. 여기까지가 회사차에 해 줄 예방정비의 끝이 아닐까 싶다. 미국 동생엉아들은 neutral safety switch 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는 역할은 "운전자 요구에 따른 레버
kotworld.tistory.com
주말 아침 이른 시간에 기상하여 다이 작업 장소로 이동. 해가 쨍쨍하기 비추기 전에 빨랑 빨랑 하자.
◆ 기어 N 상태에서 시동 끔
◆ 에어 덕트 탈거
◆ 흡기 호스 탈거
◆ 배터리 탈거
◆ 에어 클리너 어셈블리 탈거 - 이건 안 해도 작업은 가능
이 정도 탈거해야 미션 위에 붙어 있는 인히비터 스위치가 보이고 교체 작업이 가능하다.
◆ 인히비터 스위치 커넥터 분리
◆ 인히비터 스위치의 N단과 매뉴얼 컨트롤 레버의 홀(구멍)이 일치된 상태에서 구멍에 적당한 사이즈의 도구(일자 드라이버 등)를 집어넣어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
*이 과정 때문에 시동 끌 때 기어 N에서 시동을 꺼야 한다. P상태에서 시동 끄면 탈거한 후 장착할 때 오장착할 소지가 다분하다.
◆ 인히비터 스위치 정 중앙의 14mm 너트 분리(와셔가 있으니 분실 주의). 케이블이 연결된 ㄱ자 형태로 생긴 부품이 매뉴얼 컨트롤 레버인데 이 놈은 굳이 너트를 풀지 마시라. 이거 풀 경우 조립 시 실수하면 기어 레버 단수가 일치하지 않고 어긋날 수 있다.
◆ 인히비터 스위치를 고정하고 있는 10mm 볼트 2개 분리
◆ 인히비터 스위치 탈거. 고정 축에 분명히 녹이 많이 나 있기 때문에 스위치가 쉽게 안 빠진다. WD40 같은 방청윤활유를 듬뿍 뿌린 후에 드라이버 같은 도구를 써서 틈새에 도구를 찔러 넣고 위로 젖히면서 탈거한다.
◆ 인히비터 스위치 주위 청소. 13년 동안 켜켜이 쌓여 있는 먼지/기름때를 잘 닦아낸다.
◆ 탈거의 역순으로 신품 인히비터 스위치 장착. N단 고정 홀에 역시 적당한 물건을 꼽아서 고정시킨 후에 너트/볼트를 조여야 한다. 안그럼 매뉴얼 컨트롤 레버가 휙휙 돌아가면서 움직이게 되고 인히비터 스위치의 N단 구멍과 레버의 고정 홀이 일치하지 않게 된다. 그럼 기어 단수가 어긋나게 되지.
체결 토크
14mm 너트: 1.7 ~ 2.1 kgf.m
10mm 볼트: 1.0 ~ 1.2 kgf.m
◆ 신품 장착 후 시동을 걸어서 기어 레버가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기어 레버 단수와 클러스터(계기판)에 표시되는 단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끝.
'DIY > 아반떼 H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반떼 HD - 이별 준비 (0) | 2020.12.07 |
---|---|
아반떼 HD - 브레이크 스위치 고장(다이 아님) (1) | 2020.12.07 |
아반떼 HD - 프런트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패드 교체 DIY (0) | 2020.12.07 |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도색하기 (0) | 2020.12.07 |
아반떼 HD - 프런트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패드 교체 준비 (0) |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