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17. 10:22ㆍDIY/K9 (KH)
우띠...
다이어의 숙명. 도전, 실패, 그리고 재도전. 결국 성공으로.
와이퍼 암 특공을 수령해서 평일 밤늦게 이게 제대로 산 건지 몹시 궁금한지라 시험 사용해 보자. 조수석 와이퍼 암 때문에 실패한지라 조수석 와이퍼 암 고정 너트를 풀고 특공을 장착해서 풀러 핸들을 열심히 돌려본다. 우띠 풀러 조임 핸들이 뻑뻑해지면서 더 이상 돌리기 어려운 상태까지 되었는데 와이퍼 암은 꼼짝도 안 한다. 우짜지? 특공 핸들이 짧고 가늘어서 힘을 팍 줬다가 핸들이 휘어지거나 뚝 부러질 듯한 느낌이 들어서 잠시 고민 중. 그런데 갑자기 "빡" 하는 소리와 함께 와이퍼 암이 빠졌다. ㅋㅋ. 결국 이래서 특공이구나. 특공으로도 이렇게 풀린걸 그냥 생짜로 풀려고 했으니 못 풀었던 게 당연하다. 어지간하면 관절 부위를 몇 차례 눌러주면 대게는 탈거가 되는데 이 놈은 왜 이리 세게 결합(고착)되어 있었는지. 참고로 K9 조수석 와이퍼 암은 관절을 누르기가 애매하다. 구조가 그렇다. 본인 차의 와이퍼 암 관절을 꾹 눌렀을 때 쉽게 눌려지면 특공 없이도 쉽게 탈거할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마시오.
야, 주말이다. 카울 커버를 탈거합시다.
엔진룸의 각종 커버를 우선 탈거. 언더커버도 그렇고 엔진룸의 각종 커버도 보기엔 깔끔해서 좋으나 작업하려면 이거 일일이 탈거해야 해서 귀찮다. 엔진 디자인 커버 및 좌/우 사이드 커버 탈거.
와이퍼 암 캡을 벗기고 14mm 너트 풀기.
와이퍼 암 관절 부위를 몇 차례 꾹꾹 눌러주면서 와이퍼 암을 탈거하면 빠져야 하는데 지난 번 이게 안 빠져서... 운전석 와이퍼 암은 그냥 관절 부위 눌러서 쉽게 탈거했고, 조수석 암만 특공으로 탈거.
워셔액 호스 분리.
카울 커버 탈거. 생각보다 그리 더럽지는 않았음.
와이퍼 모터 및 링크까지 탈거하면 차체 속살이 드러난다. 커넥터 분리하고, 10mm 볼트 3개를 풀면 모터&링크를 탈거할 수 있다. 관절 부위와 고무 부싱에 그리스 좀 발라주면 좋다.
밀워키 에어 블로워로 날려 버릴 수 있는 먼지와 이물을 제거해 주고.
에어컨 필터로 공기가 유입되는 구멍 안쪽은 물청소가 곤란하니 걸레로 먼지를 닦아 준다. 그리고 이 통로를 테이프를 붙여서 막아 준 후에 이제 물(압축분무기로 물 뿌려 줌), 걸레, 브러쉬 등 암튼 최선을 다해서 깨끗하게 청소
깨끗해졌도다. 탈거한 카울 커버 역시 압축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시원하게 닦아 준다.
에어 블로워로 불어서 물기 없애주고,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
다음에 에어컨 에바 청소 및 살균만 하면 올여름은 시원하고 상쾌하게 보낼 수 있겠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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