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20. 22:58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2011년 스알. 주행거리 11만 Km를 막 돌파.
엔진 미미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미션 미미는 숨겨져 있어서 보이지 않아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없지만 주행거리 특히 연식을 감안하면 한 번쯤 교체해 주면 좋을 시기로 판단된다.
부품번호 | 부품명칭 | 수량 | 가격 |
218102S200 | 브라케트 어셈블리-엔진 마운팅 | 1 | 37,620 |
218302S200 | 브라켓 어셈블리-트랜스미션 마운팅 | 1 | 38,940 |
롤로드 교체는 생략.
엔진/미션 하단을 자키로 받쳐 놓고 작업해야 하므로 이걸 하기 위해서 언더 커버를 탈거해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오늘 작업 중 언더 커버 탈거가 제일 어렵다.
언더 커버를 탈거하려면 차 밑으로 약간 기어 들어가야 하므로 잭 업을 해야 한다. 언더 커버는 플라스틱 리테이너 총 9개?를 분리하고 12mm 볼트를 총 5개 분리해야 탈거할 수 있다.
엔진 미미부터 작업하자.
- 엔진 오일 팬 가장자리를 자키로 살짝 받쳐 놓는다. 자키 위에는 두께가 3 cm 이상 되는 널찍한 나무판(각목) 또는 고무를 대고 엔진 오일 팬 가장자리를 받친다. 오일 팬 중앙부를 받치면 팬이 찌그러질 수 있으므로 가장자리에 받쳐야 한다.
- 17mm 볼트 2개/너트 2개를 분리하고 브라켓을 탈거한다. 브라켓이 쉽게 위로 쏙 빠지지 않으면 브라켓에 하중이 걸려서 안 빠지는 것이므로 자키 높이를 조정하면 쉽게 탈거할 수 있다.
- 엔진 미미와 차체를 고정하고 있는 14mm 볼트 2개/너트 1개를 분리하고 미미를 탈거한다.
- 탈거된 미미 자리의 먼지와 이물을 청소해 준다. 탈거한 볼트/너트에 녹이 나 있으면 이 역시 쇠솔로 녹을 제거해 주고 WD40도 살짝 뿌려주면 좋다.
- 신품 미미를 장착한다. 차체쪽 고정 볼트/너트 14mm를 정상 토크로 체결한다.
- 브라켓을 원위치에 끼우고 (이때 브라켓이 쏙 들어가지 않으면 이 역시 자키 높이를 조정하면 어느 순간 잘 들어간다) 고정 볼트/너트 17mm를 체결한다. 미미 정 중앙의 17mm 너트는 살짝만 조여 놓는다. (정상 체결 토크의 약 70% 정도)
- 오일 팬 하단을 받쳤던 자키를 제거한다.
- 공차체결을 하기 위해서 엔진 시동을 켜고, 기어 레버를 P --> R --> N --> D를 2회 왕복한다. 각 단수에서 3초간 머무름.
- 엔진 미미 정 중앙 17mm 너트를 정상 토크로 체결한다.
미션 미미
- 안 보이는 미션 미미에 접근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탈거해야 한다. 하나씩 하나씩 탈거해 보자.
- 배터리 (-) 단자 분리 --> (+) 단자 분리하고 배터리를 탈거한다.
- 에어 덕트(A) 탈거, 에어 플로우 센서(B) 분리, 흡기 에어 호스(D)에서 에어 클리너 박스(E)를 탈거. 흡기 에어 호스는 완전 탈거하지 않고 옆에 젖혀 놓는다.
- 배터리 트레이를 탈거를 해야 하는데 ECM/TCM 모듈이 같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이 역시 탈거해야 트레이를 탈거할 수 있다.
- 이제 비로소 미션 미미가 보이게 된다.
- 미션 하단을 자키로 받친다.
- 미션 미미 브라켓 고정 17mm 볼트 3개 분리
-미션 미미 고정 14mm 볼트 2개/너트 1개 분리해서 미션 미미 탈거
신품 미션 미미를 먼저 차체쪽 14mm 볼트/너트를 정상 체결한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미미가 브라켓 위에 붕 떠있고 구멍도 정렬되지 않은 상태가 된다. 미션을 받친 자키 높이를 꽤 올렸다가 서서히 조금씩 내리면서 볼트 구멍이 정렬되게 만든 후 체결한다.
교체 전에 육안상으로 미미 상태가 좋지 않았고 핸들에 전해지는 진동이 나쁜 건지 괜찮은 건지 암튼 진동이 어느 정도 있었다. 엔진 미미와 미션 미미를 막상 교체하고 나니 진동이 팍 줄었다. 핸들에 전해지는 진동이 거의 없어진 정도다.
이제 더워서 힘 많이 쓰는 다이는 당분간 자제해야지 쓰러질 듯.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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