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4. 10:46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11년식. 10.9만 킬로 주행한 스포티지 R 엔진. 중고로 구입한 지 한 3년 된 차인데 주행거리 상으로 봤을 때 이번이 첫 번째 예열 플러그 교체일 듯.
현재는 따뜻한 날씨라서 시동에 전혀 문제가 없다. 키를 On 하면 예열표시등(돼지꼬리)도 금방 사라진다. 그러나 한 번은 교체해야 될 시기이기에 지난번 겉벨트 교체 시에 예열 플러그 나사산에 침투제를 미리 듬뿍 뿌려 놨었다.
그랜드 카니발 R의 예열 플러그 교체를 성공적으로 마쳤던 경험이 있기에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는 스포티지 R 역시 그다지 어렵지 않을 듯. 그랜드 카니발 작업 후기는 아래 링크 클릭.
예열 플러그는 카니발 작업 시에 구매했던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매. NGK 애프터 마켓 제품인데 모비스 납품 제품과 동일하다. 모비스 라벨이 붙었느냐 안 붙었느냐의 차이만 있다. 역시 모비스 부품 가격 대비 저렴.
지난겨울 플레이트 부품 재고가 바닥이 나서 부품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모비스 전산망 교체에 따른 여러 문제까지 겹쳐서 부품 수급에 큰 문제가 있었음) 지난 3월 말쯤 구입 시점에서는 재고가 넘쳐났다.
◆ 침투이완제 뿌리기
교체 작업 약 2주일 전에 나사산 주위에 침투이완제를 듬뿍 뿌렸다.
작업 당일
◆ 엔진 시동을 걸어서 엔진이 충분히 열받은 상태가 되도록 해 준다. 예열 플러그가 좀 더 쉽게 풀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조치 중의 하나이다.
◆ 그랜드 카니발 작업과 동일하기 때문에 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예열 플러그 접근에 방해되는 엔진 룸의 각종 전장품, 배선 등을 반탈거하여 한쪽으로 치워 놓는다.
◆ 밀워키 블로워로 예열 플러그 주변의 이물질을 날려 보낸다.
◆ 침투이완제를 다시 한 뻔 뿌린다. 뿌린 후 10여 분 후에 예열 플러그 본격 탈거에 돌입
◆ 3/8인치 또는 1/4인치 라쳇 핸들에 롱 복스알을 끼우고 플레이트 고정 10mm 너트 4개 분리. 이 너트는 레알 살짝만 잠겨 있으므로 쉽게 풀린다. 너트는 신품 예열플러그에 끼워져서 판매되는 잃어버려도 상관없다. 다만 너트가 엔진룸으로 떨어져서 바닥으로 빠지지 않으면 괜스레 찜찜하니 조심한다.
◆ 플레이트 탈거. 플레이트는 연성(구부러짐)이 있어서 각도를 조금씩 비틀면 어렵지 않게 빼낼 수 있다.
◆ 각 실린더에 박혀 있는 예열 플러그를 하나씩 빼 낸다. 길이 20cm 정도의 1/4인치 라쳇과 10mm 롱 복스알을 사용한다.
라쳇 핸들에 지긋이 힘을 가하여 플러그를 풀어 낸다. 힘 조절이 관건이다. 안 풀리면 작업을 중단하고 정비소로 가야 한다. 뭔가 뻑뻑하니 조짐이 안 좋으면 바로 접는다. 아쉬운 마음에 힘을 확 줘서 풀면 풀리는 게 아니라 실린더 안쪽에서 예열 플러그 심지가 부러진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엔진 내리거나 탭 작업 등을 거쳐야 하며 비용도 많이 들어가니 조심 또 조심한다.
카니발에 작업했던 경험이 있는지라 쉽게 풀었다. ㅎㅎ. 이제 감 잡았어!!
나사산과 몸통이 너무 깨끗해서 놀랐음.
◆ 신품 예열 플러그 나사산에 고착방지제를 발라서 체결. 체결 토크는 1.5 ~ 2.0 kgf.m
◆ 신품 플레이트 장착. 플레이트 고정용 너트는 굉장히 약한 토크로 조이면 된다. 이거 세게 조이면 예열 플러그 머리 부분이 몸통에서 분리되면서 뽑혀 버린다. 아주 살짝만 잠그면 된다. 토크 렌치로 조일 수 없을 정도의 작은 체결 토크를 요한다. 정비지침서상 체결 토크는 0.1 ~ 0.15 kgf.m
◆ 탈거 또는 분리했던 전장품, 커넥터 등을 모두 원상 복구한다.
◆ 시동을 건다. 일발시동보다 반 박자 빠른 반발시동이 걸릴 게다.
이거 레알 진심인데 말이야. 기름값 아끼겠다고 디젤차 사지 마라. 기름값 아낀 거 결국 정비비로 다 들어간다. 디젤차를 정기적으로 잘 관리하면 그나마 덜하긴 하지만 이런 비율이 얼마나 되겠냔 말이다. 엔진 오일 교체부터, 연료 필터, 흡기 계통 청소, 인젝터 관리 등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큰돈 깨진다. 덜덜거리는 불편, 소음, 진동으로 고통받으면서 또 교체하고 정비해야 하는 품목은 가솔린 엔진보다 얼마나 더 많은지 그 내막을 알면 굳이 디젤차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기름값 아끼고 싶으면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로 가시라. 환경을 생각하는 큰 뜻이 있다면 더더군다나 이런 친환경 엔진 차종을 타시라.
이 차 엔진룸을 보고 있자니 엔진 미미도 상태가 썩 안 좋다. 조만간 엔진 미미/미션 미미 교체를 해 줘야 할 듯싶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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