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3. 10:32ㆍDIY/스포티지R-그랜드카니발R
작년 5월에 엔진 미미만 교체했었는데 이번에 미션 미미를 교체해 보자. 한여름 무더위는 지나가고 이제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 이미 바람에선 가을향이 물씬 느껴진다.
2013년식. 주행거리를 확인 안 했군. 뭐 대략 22 ~ 23만 킬로 정도 되었을 듯.
1. 미션 미미에 접근하기 위해서 엔진룸에서 방해되는 부품들을 탈거한다. 배터리와 에어 클리너를 탈거해야 한다. 배터리 트레이는 탈거하지 않아도 작업이 가능한 듯 보였으나 미미 관통볼트 빼낼 때 배터리 트레이 때문에 안 빠지더군. 따라서 배터리 트레이 역시 탈거(반 탈거만 하면 충분함).
2. 미션 미미 하단을 사다리 자키나 가레지 자키 등으로 받친다. 아무 조치 없이는 미션 미미 하단까지 접근이 어렵다. 차 밑으로 약간 기어 들어가야 하므로 공간 확보 차원에서 운전석 쪽 순정 잭 포인트를 사다리 자키로 들어 올린다. 타이어가 공중에 뜰 필요는 없다. 어느 정도 공간을 확보한 후에 미션 미미 하단에 접근하여 또 다른 사다리 자키를 받치고 미션을 살짝만 들어 올린다. 이때 자키와 차체 사이에는 두툼한 나무판이나 고무 블록을 사용하여 완충 역할을 하도록 해 준다. 정 이도 저도 없으면 필요 없는 두꺼운 책이라도 활용하면 된다.
이렇게 미션 미미 하단을 자키가 잘 받치고 있도록 해 주면 미미 교체 작업의 상당 부분을 이룬 것이나 마찬가지다.
3. 미션 미미를 차체와 고정하고 있는 눈에 바로 보이는 14 mm 볼트 3개(녹색)를 푼다. 볼트 3개 중 안쪽 볼트 1개는 엔진 ECU 때문에 공구 접근이 약간 애매하므로 유니버설 조인트나 볼 조인트가 있어야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ECU를 탈거하면 일반 복스알로도 작업할 수 있다.
*10 mm 볼트 2개(노란색)가 미션 미미에 체결되어 있는데 에어클리너 박스 고정용 브라켓이다. 이 역시 풀어야 한다.
4. 미션 미미 관통볼트 17 mm를 푼다. 볼트 반대편에 17 mm 너트가 있으므로 너트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게 연식마다 차이가 있는지 어떤 글에서는 너트가 용접되어 있다고 했는데 이 차는 너트가 따로 분리되므로 잘 챙겨야 했다. 관통볼트를 다 풀었는데 볼트가 잘 안 빠지면 차체 중량이 볼트에 걸려 있어서 그런 것이다. 이럴 땐 미션 미미를 받치고 있는 자키 높이를 조금씩 올리면 어느 순간 볼트에 걸렸던 하중이 풀리면서 쉽게 빠진다.
5. 외부에서 보이는 볼트를 다 풀었어도 미션 미미 탈거가 안 된다. 미션 미미 하단에 14 mm 볼트(빨간색)가 1개가 숨어 있다. 관통볼트를 풀기 위해서 자키 높이를 올렸었는데 하단 볼트에 공구 접근을 위한 공간이 없아. 따라서 미션을 받친 자키 높이를 이제는 반대로 낮추어야 한다. 높이를 낮추다 보면 복스 연장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볼트를 풀 수 있다. 미션 높이를 거의 최대한 밑으로 내려야 공구 접근이 된다.
이도 저도 해도 공구 접근이 곤란하면 미션 미미 브라켓을 탈거하면 된다. 브라켓은 17 mm 볼트 2개, 17 mm 너트 2개로 고정되어 있다. 굳이 브라켓 탈거를 안 하려는 이유는 뭔가를 풀고 다시 장착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덜 하기 위함이다.
6. 미션 미미를 탈거하고, 볼트 체결 구멍을 포함하여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다. 오랜 세월 켜켜이 쌓인 먼지와 이물을 닦아낸다. 탈거한 볼트 나사산에 녹이 나 있다면 이 역시 쇠 브러시를 이용하여 녹을 제거해 준다.
7. 신품 미션 미미를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한다.
8. 눈에 보이는 14 mm 볼트 3개를 가체결 한다. 이러면 미션 미미가 정 위치에 딱 자리를 잡게 된다.
9. 하단 14 mm 볼트 체결에 고생할 줄 알았는데 상단 14 mm 볼트 3개를 체결한 상태에서 하단 볼트 구멍이 딱 정렬되었는지 쉽게 체결했다. 5인치 연장대에 14 mm 복스알 조합.
상단 14 mm 3개, 하단 14 mm 볼트를 가체결 한 후, 토크 렌치로 정상 체결한다.
신품 미미라서 이렇게 14 mm 볼트를 모두 체결하고 나면 미션 미미가 브라켓 볼트 구멍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 잡게 된다. 이제 자키 높이를 올리면 미션 미미 높이는 그대로인 상태에서 미션이 위로 올라오면서 브라켓 구멍과 미션 미미 볼트 구멍이 일치하게 된다.
체결 토크
14 mm 볼트: 5.0 ~ 6.5 kgf.m
17 mm 관통볼트: 9.0 ~ 11.0 kgf.m
관통볼트는 라쳇으로 살짝만 조이고 미션 미미 하단을 받치고 있던 자키를 제거한 후에 정상 토크로 체결한다. 즉, 관통볼트에 정상 하중이 실려 있는 상태에서 최종 체결 토크로 조이기 위함이다. 정석으로 공차체결을 하려면 배터리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고 어쩌고 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이렇게 했다. 정비소에서 미션 미미 공차체결을 해 주는 곳이 있으려나? 배터리 연결했다가 다시 탈거해야 하는데 이걸 정해진 공임과 시간에 해결해야 하는 입장에서 해 주기는 쉽지 않을 터이다.
9. 배터리 장착(배터리 장착 시에는 플러스 단자부터), 에어 클리너 장착
10. 시동을 걸고 교체 전/후 차량 진동이 개선되었는지 온몸으로 느끼시라.
이 녀석을 몇 킬로나 더 탈 수 있을까? 니 수명이 다하는 그날까지 수고해 줘. 니가 고생이 많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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